법성게는 통일신라 시대때 의상대사가
당나라에 다녀오고 나서 화엄경을 쉽게
정리한것입니다 화엄사상의 대부죠
의상대사는 당시 원효대사와 쌍벽을
이루는 스님이었고 두 분은 서로
협력도 하고 라이벌 관계에도
있었습니다
법성게는 의상대사가 남긴 책인
화엄일승법계도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총 210자로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실 화엄경의 양은 엄청 많은데
전부 다 적기는 어려우니 간단하게
설명하기 위해서 줄인걸로 봅니다
화엄경 약찬게랑 비슷한 느낌이죠
法性圓融無二相
법성원융무이상
원융한 법의성품 두 모습이 아니로다.
諸法不動本來寂
제법부동본래적
모든 법은 변함없이 본래가 고요한데
無名無想絶一切
무명무상절일체
이름없고 모습없어 일체가 끊어지니
證智所知非餘境
증지소지비여경
깨닫는 지혜일뿐 지식으론 알 수 없네
眞性甚深極微妙
진성심심극미묘
참된 성품 깊고 깊어 지극하고 오묘하니
不守自性隨緣成
불수자성수연성
자기성품 못 지키고 인연따라 이어지니
一中一切多中一
일중일체다중일
하나속에 모두있고 여럿속에 하나있어
一卽一切多卽一
일즉일체아즉일
하나가 모두이고 모두가 하나이네
一微塵中含十方
일미진중함시방
한티끌 가운데에 시방세계 담겨있고
一切塵中亦如是
일체진중역여시
일체의 티끌마다 시방세계 들어있네
無量遠劫卽一念
무량원겁즉일념
무량한 오랜세월 한 생각 찰나이고
一念卽是無量劫
일념즉시무량겁
한생각 순간속에 무량세월 들어있네
九世十世互相卽
구세십세호상즉
삼세속 또 삼세가 엉켜있는 모양이나
仍不雜亂隔別成
잉불잡난격별성
어지럽지 아니하여 서로가 뚜렷하네
初發心時便正覺
초발십시변정각
첫 발심했을 때가 부처님 자리이고
生死涅槃常共和
생사열반상공화
생사와 열반이 서로 같은 모양일세
理事冥然無分別
이사명연무분별
진리와 형상은 항상하여 분별없으니
十佛普賢大人境
십불보현대인경
열 분의 부처님과 보현보살 경지일세
能仁海印三昧中
능인해인삼매중
능히 사람들의 해인삼매 가운데에
繁出如意不思議
번출여의부사의
여의롭게 나타나니 불가사의 법이로다
雨寶益生滿虛空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위한 감로법은 허공에 가득하니
衆生隨器得利益
중생수기득이익
중생은 근기따라 이익을 얻는구나
是古行者環本際
시고행자환본제
우리가 이 도리를 얻고자 원한다면
息妄想必不得
피식망상필부득
망상을 쉬지않곤 아무것도 못얻으리
無緣善巧捉如意
무연선교착여의
조건없는 방편으로 여의주를 취할지니
歸家隨分得資糧
귀가수분득자량
고향갈제 분수따라 노자를 얻는도다.
以陀羅尼無盡寶
이다라니무진보
신묘한 다라니는 다함없는 보배이니
莊嚴法界實寶殿
장엄법계실보전
온 법계 장엄하면 참다운 보전일세
窮坐實際中道床
궁좌실제중도상
마침내 실다운 중도자리 않제 되면
舊來不動名爲佛
구래부동명위불
옛부터 변함없는 그 이름이 부처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