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경의 법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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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을 줄인게 화엄경 약찬게입니다 

화엄경은 본래 대방광불화엄경이

정식 명칭인데 내용 자체가 많고

심오하여 알기가 힘들고 어지간한

사람 아니면 읽어보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약찬게라는 이름으로 요약을

해서 여러 중생들에게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적어놓은것입니다

 

어떤분들은 막 어렵고 심오하게 

적어놨던데 저는 굳이 그럴 필요 

없다고 생각하구요 이해하기만 

쉽다면 형식은 구애받을 필요 

없다고 봅니다 

www.youtube.com/watch?v=bQi1_HRBwfk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화엄경 약찬게'는 <대방광불화엄경>을 용수보살이 약식으로 찬탄한 게송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화장세계 바다의 비로자나 진법신과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현재 법을 설하시는 노사나 부처님과 석가모니 부처님과 일체 모든 여래와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과거, 현재, 미래세의 시방에 계신 일체 모든 대성들을 찬탄하는 기도문이다.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근본 화엄의 법륜을 굴리심은 해인삼매 다함없는 힘 때문이도다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보현보살과 모든 보살 대중과 집금강신과 신중신과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족행신중과 도량신중, 성신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지신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산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숲신 무리들의 우두머리,
약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농사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강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바다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물의 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불의 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바람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허공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방위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밤의 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낮의 신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아수라왕과 가루라왕과 긴나라왕과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마후라가왕과 야차왕과 여러 용왕과 구반다왕과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兜利天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건달바왕과 월천자, 일천자와 그 무리분들과 도리천왕과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야마천왕과 도솔천왕과 화락천왕과 타화자재천왕과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대범천왕과 광음천왕과 변정천왕과 광과천왕과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대자재천왕 등 한량없는 수의 신(神)들과
보현대보살과 문수대보살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법혜 보살과 공덕림 보살과 금강당 보살과 금강장 보살과 금강혜 보살과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광염당 보살과 수미당 보살, 대덕 성문이신 사리자와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이 분들을 도와주는 비구, 해각 등과 우바새와 우바이와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선재동자와 동남동녀 등 한량없이 많은 수의 사람들과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선재동자의 선지식들 중 제일인 문수사리 보살과

德雲 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덕운 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덕운비구와 해운비구, 선주비구와 미가장자와 해탈장자와 해당 비구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휴사청신녀와 비목구사선인, 승열바라문과 자행동녀

善見 自在主童子 具足優婆 明智士
선견 자재주동자 구족우바 명지사
선견비구와 자재주동자, 구족 청신사와 명지거사

 

法寶계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법보계장자와 보안장자, 무염족왕과 대광왕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부동청신녀와 변행외도, 향파는 우바라장자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바시라 뱃사공과 무상승 장자, 사자빈신 비구니와 바수밀다여인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비실지라 거사와 관자재보살, 정취보살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대천신과 안주 우두머리 지신, 바산바연 우두머리 밤의 신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보덕정광 우두머리 밤의 신, 기쁨의 눈으로 관찰하는 중생구제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널리 중생 구해주는 묘덕신과 우두머리 고요한 소리바다 밤의 신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일체 중생 수호해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과 나무의 꽃 피워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큰 원 정진력으로 중생건지는 묘덕(妙德)이 원만한 구바녀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마야부인과 천주광 왕녀, 변우동자와 중예각동자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현승청신녀와 견고해탈장자, 묘월장자와 무승군장자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최적정바라문과 덕생동자, 그리고 유덕동녀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미륵보살과 문수보살, 보현보살 등 티끌 같이 많은 대중들이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들어 항상 비로자나 부처님을 따르니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어연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연화장 세계 바다에 장엄한 대법륜으로 조화를 이루시니라.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또한 시방 허공 모든 세계에서 이같이 항시 법(法)을 설하시니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그것이 여섯품, 여섯품, 여섯품, 네품, 그리고 세품과 한품, 
열한품, 한품, 또한 다시 한품해서 모두 39품이나 되네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즉, <세주묘엄품>과 <여래현상품>, <보현삼매품>과 <세계성취품>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星諦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화장세계품>과 <비로자불품>나 <여래명호품>과 <사성제품>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형수수미정
<광명각품>과 <보살문명품>과 <정행품>과 <현수품>, 그리고 <승수미산정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수미정상게찬품>과 <보살십주품>, 그리고 <범행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발심공덕품>과 <명법품>, 그리고 <승야마천궁품>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야마천궁게찬품>과 <십행품>, 그리고 <무진장품>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불승도솔천궁품>과 <도솔천궁게찬품>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통십인품
<십회향품>과 <십지품>, <십정품>과 <십통품>, <십인품>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아승지품>과 <여래수량품>, <제보살주처품>과 <불부사의품>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여래십산상해품>과 <여래수호광명공덕품>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보현행원품>과 <여래출현품>, <이세간품>과 
<입법계품>의 같은 품으로 이뤄졌으니 이 모든 품은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십만 게송경을 이루고 삼십구품 원만한 가르침이다.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이 경(經)을 믿고 받아서 지니고 다니며 읽고 
외우면 초발심때 문득 바른 깨달음을 얻나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이와 같은 국토의 바다에 편히 앉게 됐을때, 
이를 일러 비로자나 부처님이라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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